"고객이 신뢰하는 자동차 정비업체를 만들어 간다"
"고객이 신뢰하는 자동차 정비업체를 만들어 간다"
  • 심영석 기자
  • 승인 2015.07.10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이 지역경제의 답이다]-(주)미성모터스

지난 2012년 통계청 조사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의 99.9%가 중소기업이라고 한다. 이처럼 중소기업이 우리 경제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현실이다. 

'중소기업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산다' 는 말이 있다. 특히 지역 중소기업이 일어서야 일자리가 생겨나고 지역경제가 활력을 찾게 된다.

이에 다른 언론을 추구하는 저널디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전·충청·세종지역 중소기업들의 활로모색을 돕기 위해 '중소기업이 지역경제의 답이다' 라는 기획시리즈를 연재하고자 한다. 

그 스무번째 순서로 '(주)미성모터스' 를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취재요청 및 문의(042)631-9424 journald@naver.com"> journald@naver.com

◆최첨단 장비로 고객 신뢰를 확보해 간다

▲ (주미성모터스 공장 1층 전경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는데다 업계마다 치열한 생존경쟁이 전개되면서 저마다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꾸준한 차별화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첨단 장비와 철저한 고객신뢰 정비를 바탕으로 대전지역 자동차 정비업계를 평정해 나가는 업체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이 업체는 고객이 동의할 경우 최첨단 장비를 활용해 고가의 제품을 교환하지 않고 복원하는 방법으로 정비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돕는 등 철저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화제의 업체는 대전 서구 변동에 위치한 1급 자동차정비업체인 (주)미성모터스(대표 차종근·50)다. 

(주)미성모터스의 가장 큰 차별화 전략은 최첨단 장비 보유를 통한 완벽한 정비 서비스 제공이다.

이 업체는 타 자동차 정비업체에게 가지고 있지 않은 고가 장비인 ▲판금계측장비 ▲자동차 생산라인에서처럼 똑같이 사고수리를 할 수 있는 양면 스폿 용접기 ▲알루미늄 용접기 등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강력판을 수리·용접 할수 있다.

▲ 자동차 정비 장비 모습

특히 (주)미성모터스는 ▲범퍼 복원기 ▲헤드램프 복원기 등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의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있다.

(주)미성모터스는 고객의 동의하에 이들 장비를 활용해 고가의 부품을 교환하지 않고 수리를 함으로써 고객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실제 자동차 라이트의 경우 새 부품으로 교체하면 수십만원이 들지만 복원을 하게 되면 5만원 정도면 수리가 가능할 만큼 파격적으로 수리 견적을 낮춰준다.

장비 도입에 10억원 이상 투자했다는 차종근 대표는 "예전에는 기술만 있으면 됐지만 이제 장비 없이는 고객이 만족하는 정비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라며 "여기에 서비스와 경영 마인드도 필수"라고 강조했다.
 

▲ 자동차 정비 시설

이러한 최첨단 장비 덕분인지 (주)미성모터스의 직원들도 이직 없이 18명이 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서 일 평균 30~40대의 자동차 정비를 소화해 내고 있다.

◆자동차 정비 외길을 걸어오다

▲ 차종근 대표

고교 졸업 후 30여년을 자동차 정비업계 외길을 걸어온 차종근 대표.

어렸을 때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다는 차 대표는 상고를 졸업한 뒤 은행 등 안정된 직장을 마다하고 곧바로 자동차 정비공장에 취직을 했다.

자동차 정비사업이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과 함께 무엇보다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삶의 최고의 가치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특히 그는 중구 용두동 소재 모 공업사에서 16년 동안 현장책임자로 일하면서 풍부한 정비 노하우는 물론 경영 실무를 쌓았다.

약 7년 전 (주)미성모터스를 창업한 차 대표는 "자동차와 살았다고 표현해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자동차 정비에 온 열정을 쏟았다"라며 "젊었을 때는 밤늦게까지 정비소에서 자동차와 씨름을 하는 등 현장을 스승 삼아 공부하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고객 신뢰를 이끄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

▲ 하이카 우수협력업체 현판

(주)미성모터스는 롯데렌터카, AJ렌터카, 조이랜드 등 렌터카 정비 전문업체이기도 하다.

또 업체 삼성화재,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지정 정비 업체로써 현장 출동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삼성화재 최우수 협력업체로 2014~15년 2회 연속 해외연수를 다녀온 것은 물론 현대해상 지정 대전 최우수 모범 협력업체로 지정되는 등 최고의 정비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인정받고 있다.

▲ 보험사 우수협력업체임을 알리는 현판들 모습

특히 (주)미성모터스는 무사정업체로 지정돼 있어 고객 신뢰도를 한껏 높이고 있다.

무사정업체는 고객차량 수리시 발생하는 비용을 정비공장이 보험사에 청구하면 보험사가 이견 없이 100% 인정하는 것으로,그만큼 보험사가 신뢰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즉,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고객들의 차량을 확대 수리 하거나 허위견적을 하지 않는 업체라는 것이다.

또 (주)미성모터스는 고객 차량의 수리 기간 동안 보험이 가입된 렌트카를 무상으로 빌려주고 있다. 

아울러 수리가 끝나면 순정품 부품 내역서, 수리 내역서, 수리품질 1년 보증서 등을 발행한다. 

특히 자동차 실내세차까지 완료해서 직원이 수리차량을 직접 운전해서 가져다 준 후 고객에게 빌려준 렌터카를 타고 오는 등 그야말로 완벽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 현장 출동 서비스를 담당하는 차량 모습

계속되는 경기불황과 함께 자동차 정비업계의 치열한 경쟁 등 결코 쉽지 않는 경영 현실이라고 진단하는 차종근 대표는 "진정 고객이 믿을 수 있는 최고의 정비업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아울러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통해 대전지역 자동차 정비업계가 주목하는 성공신화를 써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주)미성모터스: 대전시 서구 도산로 169(변동)  042-534-84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