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 생활 프리미엄 속에서 하나되는 공동체
고품격 생활 프리미엄 속에서 하나되는 공동체
  • 심영석 기자
  • 승인 2015.0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아파트 뽐내기- 대전 동구 대동 펜타뷰 아파트

대한민국 아파트 거주율이 지난해 기준으로 전국 평균 58.4%에 이르고 있다. 10가구 중 6개 가구가 아파트에 살고 있을 만큼 이제 아파트는 우리의 소중한 보금자리로 완전히 자리 잡았다. 어떤 이들은 아파트가 획일화되고 답답한 콘크리트 문화라고 지적한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주민간 마음의 벽을 허물고 사랑과 정을 나누며 오순도순 사는 '아파트 공동체' 가 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다른 언론을 추구하는 저널디는 '우리 아파트 뽐내기' 열세 번째 순서로  대전 동구 대동 펜타뷰아파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취재요청 및 문의(042)631-9424 journald@naver.com"> journald@naver.com

◆대전 동구 대동 펜타뷰아파트

▲ 펜타뷰아파트 전경

대전시 동구 대동 535번지(새주소 대전시 동구 계족로 140번길 33) 3만6658.9㎡ 부지위에 자리 잡은 대동 펜타뷰 아파트는 ▲59㎡(18평형) 126세대 ▲84㎡(25.4평형) 565세대 ▲118㎡(35.7평형) 76세대 등 총 10개동 767세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다. 

사업주체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이며, 한진중공업(주)의 시공으로 지난 2011년 10월28일 입주를 시작해 만 4년차에 접어든 새 아파트다. 

전 세대가 개별난방이라 편리하며, 무엇보다 총 985면 (지상245·지하 740, 가구당 1.28면)에 이르는 주차공간이 여유로움을 더해 주고 있다. 

또 촘촘하지 않은 여유로운 동 배치를 통해 바람과 햇빛이 잘 들기로 유명하다.

▲ 작은도서관 내부 모습

이밖에 어린이놀이터 2개소, 경로당, 휘트니스센터, 작은도서관, 탁구장 등 단지 내에 각종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어 생활에 편리함을 더해주고 있다. 

◆동구 최고의 입지조건

▲ 단지안을 수놓은 예쁜 꽃들의 모습

펜타뷰아파트는 '대동역 5분 역세권' 을 함축하고 있는 단어이자 교통, 학군, 쇼핑, 역세권, 미래가치 등 5가지 생활 프리미엄을 뜻하는 'penta' 와 탁 트인 생활의 비전의 의미를 내포한 View의 합성어로 지어진 이름이다.

즉 날로 새로워지고 있는 대전 원도심의 주거가치를 상징할 新감각 아파트단지다.

이에 따라 대동 펜타뷰아파트는 그 이름처럼 대전 동구에서 아주 빼어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펜타뷰아파트는 동구의 중심가인 대동 5거리까지 3분 거리에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대전도시철도 대동역을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특히 대전역과의 거리가 800m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대동5거리를 통과하는 버스 노선이 많아 대중교통 이용이 매우 편리한 지역이다.

▲ 2014년 9월20일에 열린 펜타뷰아파트 작은 음악회 장면

또 대전IC, 판암IC, 남대전IC와의 접근성도 뛰어나 동구의 새로운 주거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지역이다.

아울러 자녀교육 환경도 양호하다.

단지 주변에 대동초, 신흥초, 충남중, 한밭여중, 우송고, 대전여고, 대전대, 우송대 등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학군을 두루 갖춘 교육 인프라도 펜타뷰아파트의 장점 중 하나다.

펜타뷰아파트는 또 대전 최대의 재래시장인 중앙시장도 도보로 10여분 거리에 있어 생활에 편리함을 더해주고 있다.

이와 함께 용전동복합터미널, 대형마트 등이 근거리에 있어 생활 인프라도 우수한 아파트다.

◆생활의 품격을 높여주는 단지시설

▲ 지금을 겨울이라 볼수 없지만 봄이면 단지 외곽에도 화려한 꽃들이 피어 눈이 부실 정도다.

펜타뷰아파트는 입주민들에게 단순한 주거공간 뿐만 아니라 휴식과 여가선용 등 보다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섬세하게 배려하고 있다.

아쉽게도 겨울이라 현재 그 모습을 제대로 찾아볼 수 없지만 이 아파트는 빼어난 조경을 자랑한다.

펜타뷰아파트는 잘 조성된 조경이 계절마다 색다른 꽃과 낙엽을 감상하게 해준다.  

이 아파트는 또 관리동에 작은도서관을 만들어 주민들의 독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는 탁구장 모습

아울러 탁구장을 마련해 입주민들의 여가선용 및 친목도모를 돕고 있다.

특히 관리동에 여느 아파트에서는 보기 드문 골프연습장이 마련돼 있어 입주민들이 단지 내에서 골프연습과 함께 자연스레 친목을 도모하는 요긴한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이밖에 관리동에 헬스장과 탁구장 등이 마련돼 있어 입주민들이 자유롭고 편리하게 운동을 즐기며 심신의 건강을 도모하고 있다.

이 같은 편리한 단지 시설 때문인지 펜타뷰아파트는 골프, 탁구, 등산 등 다양한 동호회가 활성화 돼 있는 것은 물론 댄스, 요가 등 입주민들의 문화욕구 충족을 위한 다양한 강좌를 열고 있다.

▲ 관리동에 마련된 골프연습장 모습

양희상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이름만큼이나 동구 최고의 생활 프리미엄을 누리며 살 수 있는 아파트"라며 "입주민들도 서로 가족처럼 지내는 한울타리 공동체"라며 자랑을 아끼지 않았다.

◆좋은 이웃공동체 건설의 모범 대동 펜타뷰아파트

▲ 좋은사람들의 층간소음 줄이기 서명운동 모습

대동 펜타뷰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 노인회, 관리사무소, 입주민자생단체 모두가 한마음으로 함께 살아가는 이웃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중 입주민자생단체인 '좋은사람들(회장 양수지)' 의 활동이 눈에 띈다.

통장을 맡고 있는 양 회장은 지난 2013년 우연히 주민센터로부터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좋은마을 만들기 사업' 에 응모하라는 권유를 받았다.

당시 공동주택생활의 뜨거운 불씨였던 '층간소음' 을 주제로 응모했던 양 회장은 사업에 선정되자 함께해준 15명의 좋은사람들 회원들과 함께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세워 실천에 옮겼다.

▲ 펜타뷰 입주자들이 댄스교실 강습을 받고 있다.

이들은 '층간소음없는 펜타뷰 만들기' 라는 목표를 갖고 ▲서로서로 인사하고 이웃을 배려하면 행복해요 ▲예쁘다고 키우는 애완견 짖는 소리 이웃에는 고통입니다 등의 게시판 문구를 제작해 각 라인 1층 엘리베이터 옆, 눈에 잘 띄는 벽면에 부착했다.

또 새롭게 이사오는 입주자들에게 화분을 나눠드리며 층간 소음 줄이기에 적극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매주 금요일 오후에는 회원 모두가 나와 캠페인 띠를 두르고 입주민들에게 층간 소음 줄이기 협조를 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였다.

이 같은 노력 때문인지 '좋은사람들' 은 지난 2013년도 좋은마을가꾸기사업 우수사례로 뽑힌 것은 물론 2014년에도 이 사업에 재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 헬스장 모습

좋은사람들은 2014년에도 ▲가정의 식탁의자 하단에 부착할 부직포 나눠드리기 ▲슬리퍼 나눠드리기 사업을 펼쳐 입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2014년 9월20일에 열린 단지 내 작은음악회도 직접 주관하는 등 사실상 부녀회 조직을 대신하는 아파트의 든든한 살림꾼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좋은사람들 양수지 회장은 "젊은 주부들이 너무 적극 나서줘서 무난히 해낼 수 있었고 입주민들의 반응도 너무나 좋았다"라며 "정말 한 가족처럼 느껴지는 펜타뷰아파트 공동체"라고 말했다.

이 아파트는 또 노인회(회장 김길진)도 매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요가교실 진행 장면

배달강좌를 활용해 노래교실, 체조교실 등 다양한 문화강좌를 열어 노인들의 여가선용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김길진 노인회장은 매일 직접 경로당 청소를 하는 것은 물론 좋은 글을 메모해 두었다가 경로당을 찾은 노인들에게 읽어주고 있다.

매월 월례회 때에는 노래자랑이 열리는 등 정겨운 이웃들과 밝고 건강한 노년을 보내는 모습이 참으로 아름답게 느껴진다. 

▲ 양희상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입주자대표회의도 입주민들의 안락한 주거환경 조성과 만족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협조체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제반규정을 합리적으로 정비하고 준수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관리사무소(소장 조혜연)도 입주민들의 편안한 생활과 바람직한 주거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좌측부터 조혜연 관리소장, 양수지 좋은사람들 회장, 김길진 노인회장

양희상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하자소송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서로가 웃음꽃을 피우며 행복하게 사는 펜타뷰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동 펜타뷰아파트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onlineapt.co.kr/apt/60030)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http://www.daedongpentaview.mmobile.kr)
(스마트폰 'Play 스토어' 에서 대동팬타뷰 검색 후 설치)
관리사무소(042)271-99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