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LCK MENU
  •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플친
  • 찾아오시는 길
  • 기사제보
    044-862-1182
특정한 맛이 자꾸 당기는 이유는?
특정한 맛이 자꾸 당기는 이유는?
  • 김채은 기자
  • 승인 2020.01.20 10: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고픔을 주관하는 건 '뇌'
특정한 맛이 당긴다면 감정 결핍 의심

유난히 지친 날, 흔히 '당 떨어진다'라는 말을 하며 달콤한 음식을 섭취한다. 당이 떨어졌다는 말은 의학적으로 혈당이 낮아진 저혈당 상태를 나타내기보다 공복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속에서 이를 이겨낼 에너지가 부족할 때를 지칭한다.

음식에서 얻은 달콤함은 어느새 기분까지 달콤하게 한다. 이렇게 특정 맛이 당기는 까닭은 무엇일까?

사진 출처 픽사베이
사진 출처 픽사베이

배고픔을 느끼는 감정은 '뇌'가 주관한다. 이는 뇌의 시상하부에 있는 음식물 섭취 중추로 몸에서 혈중 당분이 떨어지면 곧바로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보낸다.

사진 출처 페이스북
사진 출처 페이스북

하지만 이는 '진짜 배고픔'이 아닐 수 있다.

사진 출처 픽사베이
사진 출처 픽사베이

◆단맛 - 미국 필라델피아 모넬 화학 지각 연구센터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단 맛은 에너지 소모의 영향을 받는다. 스트레스로 인한 에너지 소모는 단 음식을 찾게 한다. 행복함을 주는 호르몬 '세로토닌'은 단 음식을 섭취할 때 이는 활성화된다. 그래서 단 음식을 먹는 것은 세로토닌을 분비시켜 스트레스를 완화시킨다.

또한 특정한 단맛 초콜릿이 당기는 경우를 해석하는 연구결과도 있다. 초콜릿에는 이성 간의 사랑을 느낄 때 분비되는 '페닐에틸아민'이 함유되어 있다. 즉 초콜릿을 먹고 싶다면 몸에서는 당신은 애정이 부족하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사진 출처 픽사베이
사진 출처 픽사베이

◆짠맛 - 단짠단짠의 무한궤도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단짠단짠이란 단 음식을 먹고 난 뒤에 짠 음식을 먹는 순으로 음식을 섭취한다면 무한으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다는 말에서 나온 말이다. 이는 과학적으로도 증명할 수 있다.

한국인은 한 끼 식사 기준 탄수화물 섭취량이 높다.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혈액에 흡수된다. 혈액에서 포도당 비율이 높아지면 췌장에서는 인슐린이 분비돼 혈액 당 수치를 낮추고 포도당을 에너지원을 만드는 글리코겐으로 바꿔준다. 이 과정에서 몸에서는 당이 부족해 다시 단 음식이 당기게 되고 자연스럽게 짠 음식 후 단 것을 찾는다.

갑작스럽게 짠 음식이 당길 경우에는 칼슘·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칼로리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다. 평소 식습관을 체크해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골고루 영양소를 잘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진 출처 픽사베이
사진 출처 픽사베이

◆유제품 음식 -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라면 유지방 음식이 당길 수 있다. 아이스크림·우유·치즈와 같은 유지방이 당기는 경우 비타민 A와 D가 부족하다는 의미다. 이는 몸에서 휴식을 원한다는 신호다.

특히 우유가 마시고 싶은 것은 트립토판에 대한 갈망이다. 잠을 부르는 호르몬 '멜라토닌'은 위에서도 언급한 행복호르몬 '세로토닌'에 의해 합성된다. 이 세로토닌은 '트립토판'을 원료로 하는데 트립토판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사진 출처 픽사베이
사진 출처 픽사베이

트립토판은 우유 등 유제품·견과류·생선·육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섭취 후 햇빛을 30분 이상 쬐면 세로토닌 분비도 늘어나 충분한 휴식과 함께 멜라토닌 합성도 잘되어 숙면에 도움이 된다.

픽사베이
사진 출처픽사베이

◆매운맛 -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연스럽게 빨간 음식이 떠오른다. 많은 식당에서 빨간 음식 앞에 '스트레스 해소'를 수식어로 붙이며 소개할 만큼 매운맛과 스트레스는 실제로 연관이 있다.

매운맛은 미각이 아닌 통각을 통해 느낀다. 통각은 고통스러운 감정이 따르는 감각으로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몸에서는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즐거움을 주는 물질 '엔도르핀'이 다량으로 분비된다. 매운 음식을 통해 스트레스가 해소되거나 기분이 좋아지는 것도 이런 이유다.

사진 출처 백종원골목식당 캡처
사진 출처 백종원골목식당 캡처

하지만 너무 매운 음식이거나 많이 먹을 경우는 설사와 복통을 유발하고 미각을 마비시키기도 하니 주의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냥 2020-01-20 12:43:21
상큼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