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 해외직구 피해예방 꿀팁!
블랙프라이데이 해외직구 피해예방 꿀팁!
  • 김채은 기자
  • 승인 2019.11.2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기의심 사이트 · 배송지연 · 합산과세에 주의

최근 해외직구(직접배송)증가와 함께 소비자 불만도 지속해서 늘고 있다. 특히 오는 29일 1년 중 미국 가장 큰 폭의 세일 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구관심이 더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한 방법을 소개하며 주의를 당부한다.

사진 출처 픽사베이

◆ SNS 광고를 통한 사기의심 사이트 거래에 주의한다.

블랙프라이데이 전후 큰 폭의 할인율을 내세운 사기의심 사이트가 많이 생겨난다. 이러한 사이트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SNS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전에는 판매 품목이 명품 가방·패딩 등 고가 제품에 한정됐으나 최근에는 중저가 의류·다이어트 식품· 운동화 등 소액 다품종으로 추세가 바뀌고 있다.

따라서 구매 전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에서 △사기의심 사이트 목록 △피해 예방 가이드를 참고 할 필요가 있다. 신용카드로 결제한 후 피해를 입었을 때 △차지백 서비스 가이드를 참고한다.

◆ 거래량 폭증으로 국내까지 배송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블랙프라이데이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이어지는 할인기간에 거래량이 폭증하기 때문에 해외 에서 주문한 상품이 국내로 배송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 있다. 이 기간에 제품을 주문하더라도 연말까지 배송되지 않을 수 있다. 급하게 사용해야 할 물품을 주문할 때는 이를 고려한다.

◆ 배송과정 중 제품이 분실될 경우 '폴리스 리포트 작성'을 통해 배상을 요구한다.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는 해외 배송대행지로 많은 물품이 한꺼번에 배송된다. 이때 고가의 물품이 배송대행지에 도착하지 않거나 도착 후 분실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분실·도난 피해는 사실관계 확인이 어렵고 판매업체와 배송대행사가 서로 책임을 전가해 배상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온라인으로 현지 경찰에 물품 도난신고(폴리스 리포트)를 하고 해외 쇼핑몰에 적극적으로 배상을 요구해야 한다.

◆ 한 국가에서 구매한 물품이 같은 날에 입항하면 합산과세 될 수 있다.

블랙프라이데이 등 할인 행사 기간에 여러 가지 물품을 구매할 경우 면세 한도를 넘겨 관세·부가세가 부과될 수 있다. 다른 날짜에 면세한도 이내로 물품을 구매했더라도 한 국가에서 구매한 물품은 국내 입항일이 같으면 합산해서 과세한다. 특히 해외 직구를 통해 구매한 물품이 같은 날에 입항해 합산과세 된 사례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 면세한도 : 물품가격 미화 150불 이하 미국 발송 물품은 200불 이하
일반 수입 신고 (기능성 화장품 · 건강기능식품 등) – 물품 가격 미화 150불 이하

◆ 국내 오픈 마켓에 입점한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와의 거래에 유의한다.

최근 국내 오픈 마켓에 입점한 해외 사업자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늘고 있다. 소비자는 한국어로 된 상품판매 페이지를 보고 국내 사업자로 생각한다. 하지만 물품을 구매하면 실제 입점한 해외 사업자인 경우가 많다. 해외 사업자와의 거래는 분쟁 발생 시 해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거래 전 판매 페이지 하단에 기재 된 사업자 정보를 확인한다.

◆ 국내 A/S 가능 여부·수리 비용·서비스 업체 등 사전 확인한다.

이 기간에는 할인율이 높은 고가의 전자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해외직구 제품은 공식 수입업자를 통해 수입된 제품이 아니므로 국내에서 공식 A/S가 되지 않는 사례가 많다. 국내 A/S를 제공한다고 광고하는 경우 대부분 △사설업체를 통한 수리△과다한 수리비 △불만족스러운 서비스 등 소비자 불만이 접수되고 있어 사전에 A/S 조건을 꼼꼼히 살펴본다.

◆ 추가 비용을 고려해 구매 가격을 비교한다.

해외 직구 경우 제품 가격 외 현지 △세금·배송료△배송대행료△관세·부가세 등이 부과될 수 있다.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맞춰 국내 쇼핑몰에서도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구매 전 국내외 구매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 본다.

이 밖에 ※소비자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문의할 수 있다.

사진 해외직구 소비자 피해 예방가이드
사진 해외직구 소비자 피해 예방 가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