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 D-day, 사회적가치 어떻게 실현할까?⑰
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 D-day, 사회적가치 어떻게 실현할까?⑰
  • 김다솜 기자
  • 승인 2019.07.05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부처별 사회적경제 정책 성과 소개…산림청

사회적 경제는 저출산·고령화, 사회 양극화 등 사회 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 각 부처에서도 이런 사회적인 흐름에 발맞춰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를 돕고 있다.

저널디는 대전에서 개최되는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앞두고 각 정부 부처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경제 정책과 그 성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산림 일자리 발전소, 산림청

산림청은 지역 특성에 맞는 산림 일자리가 주민 주도하에 자생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현장밀착형 중간지원조직인 ‘산림일자리발전소’를 지난 18년 출범시켰다. 지역 내 풍부한 산림자원과 산림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산림형 사회적경제기업 육성과 지역 일자리를 창출해내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통해 지역공동체를 발굴하고 장기적으로 자립과 성장할 수 있도록 3년간 역량 강화 사업지원을 시행한다.

◆ 우리지역 산림 현장활동가 그루매니저

산림청은 산림일자리발전소를 통해 그루매니저를 선발・교육・관리하는 등 그루경영체를 발굴해 산림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한다.

그루매니저는 지역에서 산림자원을 활용해 지역 문제 해결 또는 산림비즈니스를 추진할 그루 경영체를 발굴・육성하는 현장활동가를 말한다. 선정된 그루매니저는 지역의 자원을 조사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중간지원조직인 산림일자리발전소와 그루경영체를 발굴하고 함께 육성해 실행 계획을 수립해 나간다. 이들은 창업 실무를 담당하고 전문가 멘토링으로 성장하며 경영진단과 개선 등 역량을 강화를 수행하게 된다.

그루경영체는 산림자원을 활용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자 구성된 주민공동체로 지역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산림자원을 활용해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체다. 다양한 지역의 산림자원을 활용해 창업을 통한 산림 일자리 창출 또는 소득 증대 창출로 고용안정성과 사업 지속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2018년도 그루매니저는 전국 5개 지역에 배치해 338명이 참여하는 28개 그루경영체를 발굴하는 데 성공했다. 사업 분야는 목재목공이 6곳, 산촌광광 5곳, 산림휴양과 체험 6곳, 산림레포츠 4곳로 그루경영체가 운영 중이다.

◇ 산내들희망캠프협동조합 (전북 완주 그루경영체)

전문산악인으로 구성된 산악캠프를 자원봉사자와 함께 운영한다. 숲길시공사업 등 단기고용참여를 창출한다. 그루매니저의 지역자원조사를 통해 발굴돼 협동조합으로 법인화했다. 아보리스트(수목관리사) 교육 이수, 청소년 캠프, 장애인 대상 숲 야영체험을 운영하고 산악등산로 정비사업 경영모델을 수립 중이다.

◇ 하늘·땅·사람 에듀코빌리지(경북 영주 그루경영체)

인구감소 해결을 위해 그루매니저가 산촌유학모델 기획한다. 자원조사를 통한 적합한 지역 발굴하는 데 힘쓴다. 하늘꽃마을 생활예술공동체에 거주하는 귀산촌인으로 마을공동체 구성하며 산촌유학 사례 탐방, 산촌유학캠프를 운영한다.

◇ 추억담긴 자작(강원 인제 그루경영체)

산림자원인 자작나무 활용하여 산림관광 수익모델 창출을 위한 그루경영체 발굴한다. 자작나무 숲 인근에 거주하는 산촌주민 모여 공동체 구성했다. 목공예, 천연염색 기술교육, 지역축제 기념품 제작·납품, 다양한 상품개발에 주력하는 단계다.

◇ 울산산촌임업희망단(울산 울주 그루경영체)

울산지역 조선업 퇴직자 중 귀산촌 희망자 대상으로 그루경영체 육성한다. 산림기술교육 후 전문자격증(산림기능사 2급) 취득을 돕고 작업단으로 양성한다. 건강한 숲을 만드는 산림사업에 참여, 인생 2모작 성공모델 개발하는 우수사례다.

◇ 여-기(서울 그루경영체)

‘여성과 기술, 여기에서 물꼬를 트다’의 의미, 20대 여성작업자로 이루어진 그루경영체로 산림부산물과 적정기술을 접목해 여성들의 대안적 도시살이를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목공, 생태건축 등 적정기술과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정보공유 플랫폼 운영한다.

한편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7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사회적경제의 우수 기업이 모여 시민에게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공감대 형성하기 위한 장으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