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 D-day, 사회적가치 어떻게 실현할까?⑯
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 D-day, 사회적가치 어떻게 실현할까?⑯
  • 김다솜 기자
  • 승인 2019.07.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부처별 사회적경제 정책 성과 소개…조달청

사회적 경제는 저출산·고령화, 사회 양극화 등 사회 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 각 부처에서도 이런 사회적인 흐름에 발맞춰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를 돕고 있다.

저널디는 대전에서 개최되는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앞두고 각 정부 부처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경제 정책과 그 성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사회적경제 공공조달시장으로, 조달청

조달청은 정부가 행하는 물자의 구매와 공급을 관리하고 시설공사 계약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사회적기업 육성법, 협동조합 기본법,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등에 의거해 정부의 포용성장 정책을 적극 뒷받침한다. 조달청은 국가나 지자체 등 공공기관은 사회적기업,사회적협동조합 또는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우선 구매를 촉진한다. 사회적경제기업을 우선 조달하며 판로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이다. 전체 공공부문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 촉진을 유도하고 사회적경제기업 발전을 위한 성장 사다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 사회적 경제기업 조달 우대 정책

조달청은 사회적경제기업에 관해 △우대와 지원 △협업과 홍보 △거래플랫폼을 정책적으로 지원한다. 공공 입찰 또는 계약 시 사회적경제기업에는 우선권이 주어진다. 물품과 서비스 입찰 시 최대 2점의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다수공급자 계약 시 공급업체 선정 시 최대 5점의 가산점이 부과된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조달시장 진입을 활성화하고자 조달청 계약제품 등록요건을 완화하고 조달 우수제품 심사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의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사진 고용노동부와 조달청 업무협약식.
사진 고용노동부와 조달청 업무협약식.

조달청은 지난14년 고용노동부와 공공판로를 확대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처럼 협업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의 판로를 확장하고, 현장 소통을 강화해 취약점을 보완하며 구체적인 홍보 방향을 모색한다.

조달청은 나라장터, 사회적경제기업 전용몰 플랫폼을 운영한다. 나라장터는 5만5천 공공기관과 40만 조달기업이 이용하는 데 연간90조원이 거래된다.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내 ‘사회적가치실현기업 전용몰’을 운영하며 90개의 업체들이 등록돼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플랫폼을 통해 발주기관에 구매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사진 매년 증가하는 사회적경제기업 공공조달 매출 성과.

2013년 이후로 꾸준히 사회적 경제기업의 공공조달 매출이 매년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회적경제 기업의 매출 증가는 자연스럽게 사회적 공헌 확대로 이어진다.

사회적 경제기업 조달시장 우수사례를 확인해보자

◇ ㈜레드스톤시스템 사회적기업

2007년 설립된 PC 제조 기업으로 조달청 종합쇼핑몰에 등록한 PC 제조 조달업체 중 1호 사회적기업이다. 12년도에 26억, 15년도 229억, 18년도 432억의 공공 매출을 창출해 매년 공공매출 규모가 많이 증가하는 우수사례다. 임직원 107명 중 중증 장애인 23명, 총 장애인 36명을 고용하는 등의 사회적 공헌도 매년 확대되고 있다.

◇ ㈜삼성조경 사회적기업

2006년에 설립된 디자인형 울타리와 퍼컬러 제품을 주력으로 판매한다. 조달청 종합쇼핑몰에 등록하며 사회적기업 조달우대 정책에 힘입어 공공매출이 꾸준히 증가했다. 증가한 매출로 사회적 공헌에 재투자하고 있다. 12년도 12억 14년도 25억 16년도 40억 18년도 46억으로 공공매출이 증가했다.

◇ ㈜메이커스테크놀로지 사회적기업

2014년 설립된 기업으로 조달청 종합쇼핑몰을 통해 3D 프린터·교육용SW·컴퓨터·모니터 등을 판매한다. 종합쇼핑몰에서 공공판매를 시작하면서 창업 초기 판로 확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업 안저오하 단계에 진입했다. 공공매출 14년 3억, 16년 33억, 18년 45억까지 성장했다.

◇ (사)한국장애인자립협회 사회적기업·마을기업

2009년에 설립된 비영리법인으로 종량제 봉투를 공공판매한다. 종합쇼핑몰에 제품을 등록한 뒤 공공기관에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으로 알려지며 공공매출이 매년 신장한다. 10년 5억, 14년도 16억 18년 23억의 공공매출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7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사회적경제의 우수 기업이 모여 시민에게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공감대 형성하기 위한 장으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