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 D-2, 사회적가치 어떻게 실현할까?⑦
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 D-2, 사회적가치 어떻게 실현할까?⑦
  • 김다솜 기자
  • 승인 2019.07.0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부처별 사회적경제 정책 성과 소개⑦…산업통상자원부

사회적 경제는 저출산·고령화, 사회 양극화 등 사회 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 각 부처에서도 이런 사회적인 흐름에 발맞춰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를 돕고 있다.

저널디는 대전에서 개최되는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앞두고 각 정부 부처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경제 정책과 그 성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사회적경제 기술기반 생태계 조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일자리·분배·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하기 위해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하고 추진 방안을 마련해 일관성 있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산업부는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과 정책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통해 지역 문제를 지역 공동체 주도로 해결하려는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지역 단위의 커뮤니티가 지역 발전에 초점을 두고 운영하는 사업을 말한다. 지역 커뮤니티가 설립·운영·소유의 주체가 돼 지역 주민을 고용한다. 주민이 체감하는 실제적인 어려움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비즈니스로 전개하고 이익을 지역에 환원하기도 한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사회 내에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지역의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는 등 지역 커뮤니티를 회복하는 선순환 구조의 형태다.

사진 산업부 사회적경제 활성화 추진체계.
사진 산업부 사회적경제 활성화 추진체계.

국내 모델로 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등 다양한 유형의 사회적경제 기업이 활동 중이다. 지역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지역 공동체 회복과 사회적 가치 실현과 동시에 경제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한다.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적경제 육성이 필요한 분야를 선정하고 사회적경제 중간지원 조직과 협력해 사회적경제 기술기반 성장(scale-sp)을 도모한다.

◆ 산업부 지원내용

산업부는 사회적 경제 기업의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적극 지원한다.

‘기술개발’은 사회적 경제 제품과 서비스를 진단해 기술혁신 수요를 고려한 적정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돕는다. 또한 기존 기술의 맞춤형으로 활용을 확산하고 다수 사회적 경제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공통기술을 개발과 이전을 지원한다.

‘사업화’ 부문은 사회적 경제 제품과 서비스의 성숙도 향상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기술지원으로 △시제품 제작 △기술지도 △인증 △특허 △제품고급화 △기술이전 △시험분석 등이 있다. 사업화 지원에 △디자인 △브랜드 개발·개선 △마케팅 △컨설팅 △상품기획 등을 통해 판로를 확장하고 상품성을 강화해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사진 지역공동체 주도의 지역성장을 위한 5대분야 30개 프로젝트 선정 목록.
사진 지역공동체 주도의 지역성장을 위한 5대분야 30개 프로젝트 선정 목록.

현재 지역공동체 주도의 지역 성장을 위해 △제조·유통 △식품제조 △에너지 △IT문화 △사회서비스 5대분야 30개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사진 기술혁신을 통한 성장 사례.
사진 기술혁신을 통한 성장 예시.

다음표에서 기술혁신을 통한 성장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산업부는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의 준비부터 창업, 안정, 성당 단계까지 지역 기반으로 한 사회적경제 기업을 육성해나가고 있다.

한편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7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사회적경제의 우수 기업이 모여 시민에게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공감대 형성하기 위한 장으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