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 D-4, 사회적가치 어떻게 실현할까?③
제2회 대한민국사회적경제박람회 D-4, 사회적가치 어떻게 실현할까?③
  • 김다솜 기자
  • 승인 2019.07.0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부처별 사회적경제 정책 성과 소개③…과기부

사회적 경제는 저출산·고령화, 사회 양극화 등 사회 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 각 부처에서도 이런 사회적인 흐름에 발맞춰 사회적 경제 조직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를 돕고 있다.

저널디는 대전에서 개최되는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앞두고 각 정부 부처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경제 정책과 그 성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혁신 성장에 기여 하는 신산업 주체 육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근 과학기술 일자리 환경은 변화하고 있다. 퇴직 과학기술인이 증가하고 경력단절 여성을 활용하는 등 과학기술 잠재인력의 일자리 요구가 증대하는 추세다. 정부는 13년부터 과기협동조합을 지원하는 정책을 펼쳐왔다. 그 수는 많이 증가했으나, 운영 내실화 또는 지속가능성 증대를 위한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다. 현재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을 지원하는 정부 정책 현황과 우수사례를 살펴보자.

◆ 작지만 튼튼한 조합,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은 이공계 인력이 조합원으로 참여해 과학기술 관련 사업을 하는 협동조합을 말한다. 연구개발(R&D) 및 제조, 이를 위한 지원, 시험 또는 인증, 감리, 정보보안, 안전관리, 과학교육 등의 사업 분야를 활성화하고 있다. 일반 협동조합보다 조합원의 전문성이 높고 출자금이 높다.

그러나 아직 전체 협동조합 비율에 비하면 2%에 불과한 영세한 규모로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확보의 어려움이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현재 △규모가 있는 협동조합을 육성해 성공사례 확산 △과학기술 서비스 시장을 활성화 △과기협동조합의 인식 제고 △체계화된 지원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상호협력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중대형 협동조합 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지속가능성과 부가가치 창출 면에서 우수 성공사례를 창출하고자 한다.

정부는 2022년까지 1천 개의 과기협동조합을 육성하고 1만 명의 조합 일자리를 창출하는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의 정책을 기반으로 2023년 이후, 과기협동조합의 민간주도 역량을 높이고 자생력을 확보해 기존 시장 주체들과의 협력 관계 형성의 성장할 것을 기대하며 한 단계, 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우수사례

◇ 드론군단협동조합, 드론 1세대 전문가들이 뭉쳤다

드론군단 협동조합은 드론 국가자격증을 보유한 드론 전문가들이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와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사업을 펼치고 있다. 4차산업 혁명, 자유 학기제에 대비한 드론교육과 드론 촬영, 측량 등의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천안과 부여에 있는 협동조합 작업 교육 공간에서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드론 체험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탄소 소재로 만들어진 보호 장구를 씌운 드론을 축구공 삼아 골을 넣어 득점하는 ‘드론 축구 프로그램’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드론 군단 협동조합은 기업체 중심의 드론 서비스 외에도 일반인이 드론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 LNG산업기술협동조합, 얼어붙은 조선산업에 희망을 건져 올리다

LNG 산업기술협동조합은 선박용 연료탱크, 펌프, 체어시스템 등 다양한 조선기자재 전문기업들이 모여 만든 협동조합이다. 전 세계적으로 선박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LNG 연료추진선 시장규모가 확대되는 흐름을 간파한 부산·강남지역 조선 기자재 및 엔지니어링 중소기업 12곳이 LNG 연료추진선박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LNG 벙커링선을 함께 만들기 위해 의기투합했다.

◇ 대덕과학기술 사회적협동조합,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의 끝없는 도전

대덕과학기술 사회적협동조합은 대덕연구단지 내 정부출연 연구소 출신의 은퇴 과학기술인들이 모여 설립한 사회적 협동조합 비영리 법인이다. 평생을 과학기술자로 살아온 이들은 은퇴 후에도 과학기술 분야 전문성을 국가와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싶은 뜻을 모아 협동조합을 설립했다.

조합은 자급과 인력 부족으로 기술개발에 애로를 겪고 있는 지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과학기술 기초이론 자문과 기술지도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전 및 충남지역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발전사, 세계과학사 교육 등 재능기부 형태로 멘토링을 진행한다.

◇ IT로 시각장애인 사회적 협동조합, 시각장애인의 독서 갈증을 해소하다

IT로 시작장애인 사회적협동조합은 IT개발자 출신 시각장애인 6명이 모여 시각 장애인의 독서 어려움을 해결하는 IT사업을 하기 위해 설립한 협동조합이다. 디지털 전자 단말기를 활용해 음성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각장애인을 맞춤형 책자를 제작했고 시각장애인 디지털 도서관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한편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7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사회적경제의 우수 기업이 모여 시민에게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공감대 형성하기 위한 장으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