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정책을 한눈에, 온라인 청년센터 시범운영
청년 정책을 한눈에, 온라인 청년센터 시범운영
  • 박진숙 기자
  • 승인 2018.10.1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을 위한 일자리, 금융,복지,주거,무료 공간, 정책 등 통합 서비스 제공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18일 부터 청년 정책을 한눈에 확인하고, 관련 상담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를 시범 운영한다.

'온라인 청년센터(<a href=www.youthcenter.go.kr)' 홈페이지." src="/news/photo/201810/22880_15541_2443.jpg" />
'온라인 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 홈페이지.

온라인 청년센터란 청년 정책과 무료 공간에 대한 정보와 통합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말한다. 이는 청년 정책을 한눈에 확인하고 싶어 하는 "청년고용정책 참여단(고용노동부 운영 청년정책 모니터링단)" 의 요구를 반영해 만들기 시작했으며, "국민디자인단(정책수요-공급자가 함께 정책을 개선하는 정책 모형(행정안전부 주관)) " 과 함께 세부 서비스를 설계했다.

◆온라인 청년센터 세부 기능은?

△청년정책정보 원스톱 제공-온라인 청년센터에서는 일자리.주거.금융 등 청년의 삶을 총 망라한 148개 청년지원정책의 신청자격, 혜택, 신청방법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정책 검색) “취업지원/창업/생활·복지/주거·금융” 분야별 정책 확인과 “나이·학력·전공 등”에 따른 맞춤형 정책 검색이 가능하다.

△정책 비교-유사한 정책들 간 신청자격·혜택 등 핵심 정보를 1:1로 비교한 24건의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청년정책 상담서비스- 29일부터 매일 8시부터 22시까지 청년지원정책 관련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특정 청년 정책의 자격요건에 대한 상담부터 자신에게 맞는 정책 추천까지 받아볼 수 있다.

△기타 서비스-스터디 등을 할 수 있는 전국 무료 청년 공간 85곳의 상세위치(구글지도 연계), 실제 공간구성(4인실 스터디룸 몇 개 등), 이용방법(이용가능시간·예약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블로그·유투브 등에서 인기 있는 청년 관련 카드뉴스동영상 등을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온라인 청년센터는 워크넷의 하위메뉴인 “청년워크넷” 페이지를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 중이나, 내년 3월부터는 온라인 청년센터를 별도 사이트로 독립시켜 한 층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온라인 청년센터의 모든 기능은 PC버전 홈페이지는 물론,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해 활용할 수 있으며, 지금 온라인 청년센터에 방문하면, 노트북·스마트폰 등의 경품이 제공되는 즉석 경품 이벤트도 다음달 7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

김덕호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청년들이 취업 뿐 아니라, 주거나 금전적인 부분들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가 이런 어려움을 도울 수 있는 정책을 만들고 있음에도 청년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안타까웠다”라고 하면서, “온라인 청년센터를 통해 청년들이 정부의 정책을 쉽게 접하고 적극 활용하길 바라며, 특히 온라인 청년센터는 일종의 ‘소통채널’인 만큼, 필요 시 정책에 대한 의견도 적극 개진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