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정책을 한눈에, 온라인 청년센터 시범운영
청년 정책을 한눈에, 온라인 청년센터 시범운영
  • 박진숙 기자
  • 승인 2018.10.1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을 위한 일자리, 금융,복지,주거,무료 공간, 정책 등 통합 서비스 제공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18일 부터 청년 정책을 한눈에 확인하고, 관련 상담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를 시범 운영한다.

'온라인 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 홈페이지.
'온라인 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 홈페이지.

온라인 청년센터란 청년 정책과 무료 공간에 대한 정보와 통합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말한다. 이는 청년 정책을 한눈에 확인하고 싶어 하는 "청년고용정책 참여단(고용노동부 운영 청년정책 모니터링단)" 의 요구를 반영해 만들기 시작했으며, "국민디자인단(정책수요-공급자가 함께 정책을 개선하는 정책 모형(행정안전부 주관)) " 과 함께 세부 서비스를 설계했다.

◆온라인 청년센터 세부 기능은?

△청년정책정보 원스톱 제공-온라인 청년센터에서는 일자리.주거.금융 등 청년의 삶을 총 망라한 148개 청년지원정책의 신청자격, 혜택, 신청방법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정책 검색) “취업지원/창업/생활·복지/주거·금융” 분야별 정책 확인과 “나이·학력·전공 등”에 따른 맞춤형 정책 검색이 가능하다.

△정책 비교-유사한 정책들 간 신청자격·혜택 등 핵심 정보를 1:1로 비교한 24건의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청년정책 상담서비스- 29일부터 매일 8시부터 22시까지 청년지원정책 관련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특정 청년 정책의 자격요건에 대한 상담부터 자신에게 맞는 정책 추천까지 받아볼 수 있다.

△기타 서비스-스터디 등을 할 수 있는 전국 무료 청년 공간 85곳의 상세위치(구글지도 연계), 실제 공간구성(4인실 스터디룸 몇 개 등), 이용방법(이용가능시간·예약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블로그·유투브 등에서 인기 있는 청년 관련 카드뉴스동영상 등을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온라인 청년센터는 워크넷의 하위메뉴인 “청년워크넷” 페이지를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 중이나, 내년 3월부터는 온라인 청년센터를 별도 사이트로 독립시켜 한 층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온라인 청년센터의 모든 기능은 PC버전 홈페이지는 물론,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해 활용할 수 있으며, 지금 온라인 청년센터에 방문하면, 노트북·스마트폰 등의 경품이 제공되는 즉석 경품 이벤트도 다음달 7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

김덕호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청년들이 취업 뿐 아니라, 주거나 금전적인 부분들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가 이런 어려움을 도울 수 있는 정책을 만들고 있음에도 청년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안타까웠다”라고 하면서, “온라인 청년센터를 통해 청년들이 정부의 정책을 쉽게 접하고 적극 활용하길 바라며, 특히 온라인 청년센터는 일종의 ‘소통채널’인 만큼, 필요 시 정책에 대한 의견도 적극 개진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