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레드불, 몬스터 등 에너지음료' 판매 금지한 이유는?
영국 '레드불, 몬스터 등 에너지음료' 판매 금지한 이유는?
  • 박진숙 기자
  • 승인 2018.08.31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페인·당분 '듬뿍' 청소년에게 유해한...에너지음료
영국 일부지역, 에너지음료 청소년에게 판매 적발시 벌금부과도

30일 영국 정부는 잉글랜드 내 레드불, 몬스터 등 에너지음료 판매를 청소년들에게 금지한다고 밝혔다. 에너지음료를 마시는 것이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술도 아닌 에너지음료를 청소년에게 판매 금지하는 데 이유가 있다. 청소년 비만과 과잉행동장애, 과다한 음용으로 사망에 이르는 사례가 그동안 여러 차례 보고되었기 때문이다. 에너지 음료 속 높은 카페인은 가슴 두근거림과 고혈압, 구토, 경련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심장질환으로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고 세계보건기구(WHO·2014)는 이전부터 경고해왔다.

에너지 음료는 우리나라에서도 청소년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 가운데 하나다. 시험기간에 졸음을 물리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건강 음료로 인식하는 듯하다. 알면 먹지 않는다는 에너지 음료의 위험에 무방비하게 노출돼 있다. 음료와 함께 초콜릿과 콜라, 캔커피, 홍차, 녹차, 커피믹스 등 카페인이 더해지면 카페인 과다복용이나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사진 한국소비자원 스마트컨슈머(2016).
사진 한국소비자원 스마트컨슈머(2016).

 

◆ 에너지 음료 속 주성분은?

대부분 에너지 음료는 카페인과 당분함량이 매우 높다. 제품별로 성분 차이도 큰 편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 중인 에너지음료 35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2016), 평균 카페인 함량은 청소년 일일섭취제한량 125㎎의 절반을 넘어서는 67.9㎎이다. 이는 하루에 2캔만 마셔도 카페인 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수준이다.

에너지 음료 대부분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광고하지만, 그 성분은 카페인, 타우린, 비타민B, 자당, 포도당 등이다. 약간의 비타민에 많은 양의 카페인과 당류가 주요 성분이다.

◆ 에너지 음료를 매일 한 병씩 마시면 꾸준히 마시면?

대부분이 에너지 음료를 마시면서 졸음을 물리치고 정신이 맑아지기를 기대하지만, 꾸준히 마시면 독이 된다. 특히 한꺼번에 연이어 많은 양을 마셨다가 심장마비로 사망한 사고도 빈번히 발생했다. 다량의 카페인은 심장박동을 증가시켜 두근거림이나 손발 떨림, 긴장성 두통,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국제 보건 학술지에서 발간한 2015년 보고서는 에너지 음료가 불안감, 불면증, 위 자극, 근육 뒤틀림과 산만함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카페인 음료 1병에는 설탕 10스푼 정도의 과도한 당분이 들어 있어 비만에 이르게 한다.

◆ 에너지 음료, 마시기 전 꼭 기억할 점은?

약을 먹고 있다면 에너지음료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카페인이 함유된 진통제,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면 카페인 과다 섭취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천식, 만성 기관지염 등에 사용되는 알부테롤, 클렌부테롤 등과 함께 섭취하면 중추신경계 자극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 또한 카페인은 칼슘 배설을 증가시켜 골다공증 환자는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혈압상승과 심박수를 증가시켜 심장질환과 고혈압 환자는 특별히 조심한다. 

또한 이뇨작용으로 우리 몸의 수분을 내보내 운동 전후 부족한 수분은 에너지 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신다. 간혹 에너지 음료와 술을 섞어 마시는데, 이 경우 카페인 때문에 실제보다 덜 취한 것처럼 느껴져 술을 평소보다 많이 마시게 될 수 있어 함께 마시지 않도록 한다. 

안전히 마시려면 카페인 함량을 고려해 하루 최대 섭취권고량 이하로 먹는다. 성인은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몸무게 50kg정도 나가는 청소년은 125mg이하다. 졸음이 오면 에너지 음료 대신 물을 마시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고, 늦은 저녁엔 숙면을 방해할 수 있어 마시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