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역사 교과서, 2015 교육과정에 따른 개정 행정예고
초·중·고 역사 교과서, 2015 교육과정에 따른 개정 행정예고
  • 박진숙 기자
  • 승인 2018.06.2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학계와 교육청, 현장교원 등 각계 다양한 의견 수렴·분석
‘중학교 역사 및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개정안

교육부는 22일 지난해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 결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초등 사회과·중등 역사과 교육과정’ 개정(안) 관련 행정예고를 실시한다.

이번 예고는 행정절차법 제46조에 따라 교과서 집필자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보장하고 수준 높은 검정 역사교과서를 개발·보급하자는 국민의견을 수렴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부는 지난해 대통령 지시와 교육과정 재수정 고시를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가 폐지 이후 중등 검정교과서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을 개정해 왔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하에 역사학계와 교육청, 현장교원 등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분석해 ‘중학교 역사 및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개정안을 수립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교육과정 개정 방향
△교육과정 내용 적정화-역사교육의 다양성·자율성 보장과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학습이 이뤄지도록 내용 요소를 적정화했다.
△초·중·고 용어 통일-역사과 교육과정의 일관성 및 연계성 유지를 위해 초·중·고 역사과 교육과정 용어를 통일해 개정했다.

◆ 교육과정 개정 내용
△중학교 ‘역사’-세계사적 맥락에서 한국사를 이해할 수 있게 세계사 영역을 먼저 학습한 후 한국사 영역을 배우도록 구성하고, 세계사에 인도·서아시아·북아프리카 등의 내용을 추가해 세계의 다양한 생활문화 발달을 역사적으로 탐구하도록 구성했다.

△중-고 한국사 내용 계열화-중학교 역사의 한국사 영역과 고등학교 한국사의 내용 중복을 최소화하도록 계열화했다.
△중학교 역사의 한국사 영역-전근대사는 통사로 근현대사는 주제 중심으로 구성 △고등학교 한국사-전근대사는 주제 중심, 근현대사는 통사로 구성했다.

행정예고 기간은 22일부터 7월12일까지 20일간이며, 교육과정 개정(안)은 교육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moe.go.kr/boardCnts/list.do?boardID=141&m=040401&s=moe
교육부 누리집(http://www.moe.go.kr), 정보공개>법령정보>행정·입법예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정예고를 통해 다양한 의견 수렴한 뒤, 국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교육과정심의회운영위원회를 거쳐 7월말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