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3월, 평생학습으로 삶의 활력 불어넣자
신학기 3월, 평생학습으로 삶의 활력 불어넣자
  • 김소정 기자
  • 승인 2018.02.0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지역 평생학습기관 수강생 모집…문화예술, 교양, 인문학 강좌 등 다양

새 학기가 시작하는 3월에는 뭔가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이들이 많다. 방학 동안 곁에 두고 봤던 아이들도 학교로 가고 엄마도 의미 있는 여가활동을 할 수 있다. 새 학기에 맞춰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학습 강좌도 개강 준비에 나섰다. 올봄에는 지역 평생교육기관에서 교양과 지성을 업그레이드해보자.

▲지난해 하반기 대덕구 안산평생학습도서관 문화학교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심리여행’ 수업 모습.

◆한밭도서관, 문화예술·인문학 수업 마련

대전 지역 대표 도서관인 한밭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과 삶의 지혜를 배우는 인문학 강좌를 접할 수 있다.

한밭도서관은 3월 성인을 위한 강좌로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책을 만들어보고 자녀 코칭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마련했다. ‘북바인딩법으로 나만의 책 만들기’과 ‘부모의 인문학 질문법 : 마음, 학습, 진로를 묻다’이다. 오는 10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 방문 신청받는다.

북 바인딩법으로 나만의 책 만들기는 3월6일부터 4월24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씩 8회 열린다. 이상숙 책 만드는 여자 대표가 이끈다.

‘부모의 인문학 질문법: 마음, 학습, 진로를 묻다’는 3월8일부터 4월26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씩 이뤄진다. 이종희 공간별교육컨설팅연구소 대표가 강의한다.

한밭도서관 생활문화센터에서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상반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감성톡! 캘리그라피’, ‘4줄 작은 기타 우쿨렐레’, ‘몸과 마음을 위한 웰빙요가’를 개설해 3월 6일부터 5월 11일까지 10~16회 과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10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방문 신청 가능하다.

문의 한밭도서관(042)270-7519.

◆ 서구민이라면 품앗이스쿨에서 여가활동을

대전 서구에서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평생학습강좌인 '품앗이스쿨'이 올해 첫 수강생을 모집한다. 품앗이스쿨은 마을 내 학습 공간을 활용해 지역민이 직접 배움을 전파하는 형태로 이뤄지는데 반응이 꽤 좋다. 수업은 공간기부를 허락한 갈마문고, 엘림공방, 대전북포럼, 동서남Book 작은도서관 등 지역 내 다양한 공간에서 이뤄진다.

다음달 개강하는 과정은 모두 13개로 퓨전난타, 우쿨렐레, 오카리나, 압화, 컨츄리인형만들기, 천연생활용품 만들기, 밸리댄스, 요가, 몸펴기운동, 전통떡, 수필교실, 내 삶의 스토리북 만들기, 영어, 자기관리사 자격증 과정 등 선택의 폭이 넓다. 강좌에 따라 3~4개월 과정으로 이뤄지며 악기 강좌의 경우 다음 학기로 연계해 배움을 이어갈 수 있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재료비가 필요한 수업에서는 1회 1만원 이내로 비용을 받는다.

장유정 서구평생학습관 평생교육사는 "이번 학기에 13개 과정에서 145명을 모집하는데 110명 정도 신청했다. 집 가까이에서 비슷한 취미활동을 하는 사람들과 모임을 통해 여가를 즐기고 삶의 활력소를 찾아보시라"며 서구 품앗이스쿨을 권했다.

품앗이이스쿨 강좌는 서구평생학습관 홈페이지(http://www.seogu.go.kr/learning/)에서 서구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서구 평생학습관(042)288-4737.

◆대덕구 안산평생학습도서관 문화학교

대전 대덕구 안산평생학습도서관은 오는 3월에 개강하는 상반기 문화학교 수강생을 모집 중이다. 이번에 개강하는 프로그램은 스토리 퀼트, 탐나는 미술사, 문장으로 보는 조선의 뒷담화, 영화가 있는 저녁으로 모두 5개 강좌이다.

'탐나는 미술사’는 16세기 르네상스시대부터 19세기까지 서양의 회화작품과 건축에 대한 변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프랑스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을 통해 변화하는 서구사회의 시대상을 알아본다. 3월15일부터 4월26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에 교육한다.

인문강좌 ‘문장으로 보는 조선의 뒷담화’는 조선시대의 문장과 그 속에 깃든 인문학적 이야기를 훑어보는 시간이다. 조선시대의 학문제도와 서적중개업자등의 생활모습을 통해서 조선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도 들여다볼 예정이다. 3월23일부터 4월20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에 이뤄진다.

야간 영화강좌도 있다. 영화와 함께 영화음악으로 사랑받은 영화 ‘송 포 유(Song for You) ’ 등 다섯 편을 선정해 함께 관람하고 영화를 본 소감과 영화에 얽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다. 3월21일부터 4월18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에 시작한다.

문의 안산평생학습도서관(042)608-555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