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맛집탐방
뜨끈한 굴국밥으로 추운 겨울도 거뜬 '굴세상''신성동 굴세상' 인근 연구단지 직원들 점심시간에도 많이 찾아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체력도 약해져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체력을 보강해 줄 수 있는 영양이 풍부한 제철음식으로는 '바다의 우유'로 불리는 굴이 제격이다.

굴은 철분과 아연 등이 다량 함유돼 빈혈이나 기력 회복에도 좋고 골밀도를 강화시켜주는 칼슘,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천연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비타민 A와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성분이 풍부해 피부를 곱게 건강하게 해 클레오파트라도 즐겨 먹었다고 한다.

굴요리 전문 '굴세상'은 체인점으로 대전, 충청의 다른 지역에서도 만날 수 있지만 특히 신성동 굴세상은 인근 연구단지 직원들이 점심시간이면 줄을 서서 먹을 정도로 명성이 자자했다. 현재는 자리를 옮겨 예전처럼 대로변이 아닌 샛길로 들어서야 가게를 찾을 수 있어 잘 눈에 띄지 않지만 이미 맛을 아는 사람들은 잊지 않고 가게를 찾는다.

신성동 굴세상. 대로변에서 샛길로 들어가야 가게를 찾을 수 있다.

주문 후 제일 먼저 나온 굴국밥은 담백한 육수에서 끓여 큼직한 굴과 미역, 부추, 살짝 덜 익은 계란 노른자가 밥과 함께 들어있다. 굴 특유의 향 때문에 생굴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도 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잘 익은 굴을 씹는 맛이 좋고 부드러운 미역이 잘 어울려 뜨끈한 국밥이 술술 넘어간다.

굴국밥 전문점 '굴세상'의 대표요리, 담백한 육수에 큼직한 굴과 채소들이 들어있다.

굴순두부는 부드러운 순두부에 굴과 함께 버섯, 양파 등이 들어가 뚝배기에 펄펄 끓여서 나오며, 공기밥이 따로 나온다. 굴순두부는 국물은 일반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순두부찌개와 달리 MSG맛이 없어 느끼하지 않으면서도 얼큰한 것이 좋았다. 뚝배기가 순두부를 먹는 동안에도 온도를 유지시켜 먹다보니 땀이 송글송글 맺힐 정도로 겨울 추위를 잊게 만들었다.

얼큰한 굴순두부는 뚝배기에 펄펄 끓는 상태로 순두부와 함께 나온다.

반찬은 시금치 무침, 깻잎, 깍두기, 장아찌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추운 겨울 만나는 새콤한 양념의 신선한 시금치 무침이 자꾸 입맛에 당긴다.

.깔끔하고 맛깔스러운 기본 반찬. 굴세상 체인점에 따라 밑반찬은 일부 다르게 제공된다.

굴얼큰칼국수는 쫄깃한 면발에 부추와 계란이 들어있는데 다른 음식에 비해 굴양이 제일 많아서 좋았다. 이름 때문에 많이 맵거나 짜지 않을까 했는데 얼큰하기는 해도 자극적이게 짜거나 맵지 않아서 만족스럽다.

굴얼큰칼국수는 얼큰하면서도 짜거나 자극적이지 않고 맵게 느껴지지 않는다.

지난 12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굴 1kg의 평균 도매가가 1만1600원으로 지난해 보다 20% 이상 비싸졌다고 한다. 전에도 이곳을 방문했던 지인은 굴 양이 예전만 못하다고 아쉬워했지만, 최근 기상악화로 어획량이 급감해 굴을 포함한 수산물 가격이 상승한 만큼 파는 사람도 이해해줘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재료를 사서 집에서 번잡스럽게 요리해 먹는 수고에 비하면 날씨 춥고 건강한 한끼를 먹고 싶을 때 방문해도 좋을 것 같다.

아무튼 굴 전문점이라 신선한 굴로 재료로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집의 장점이다. 이번에 맛보지 않은 굴전, 굴버섯돌솥밥, 굴알비빔밥, 굴해초돌솥밥, 굴술국 등도 궁금하다. 이 집에서는 메밀전병과 메밀만두, 애호박찌개도 판매하고 있다. 다음에 여럿이 와서 여러 가지 메뉴를 골고루 시켜서 먹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굴요리 전문점답게 대표메뉴인 굴국밥 외에도 굴떡국, 굴전, 굴버섯돌솥밥, 굴알비빔밥, 굴해초돌솥밥, 굴술국 등 다양한 굴요리들을 판매한다.

입구에 식사 후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커피 자판기도 있다. 주인으로 보이는 직원분이 들어갈 때나 나갈 때나 친절하고 따뜻하게 인사해 음식도 음식이지만 어쩐지 오래 사랑받는 음식점들은 이유가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다.

들어갈 때는 추워서 몸을 움추리면서 들어갔는데 뚝배기에 뜨끈한 굴국밥을 먹고 밖으로 나서니 더위가 느껴져서 우리는 모두 후식으로 아이스크림을 먹었다.

△ 메뉴- 굴국밥 8000원, 굴순두부 8000원, 굴얼큰칼국수 8000원, 굴해초돌솥밥 9000원, 굴술국 1만5000원, 굴전 1만2000원, 메밀만두 5000원


△ 위치 및 연락처- 대전광역시 유성구 신성동 가정로89번길 5, 042-863-0678

△ 영업시간- 평일, 토요일 오전10시30분~오후9시20분, 일요일 휴무

------------------------------------------------------------------------------------------------------

* 저널디 맛집 코너는 음식점 협찬을 받지 않고 지역에서 입소문난 집을 암행취재한 후 기사작성하고 있습니다.

전미애 기자  icemoon76@naver.com

<저작권자 © 저널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미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