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교육일반
귀농·귀촌 준비, 첫걸음 교육은 어디서대전 충청 귀농·도시농업 돕는 프로그램 다양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귀농가구는 1만2875가구로 전년대비 916가구 증가(7.7%) 했으며, 50~60대가 65.3%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다. 또한, 2016년 귀촌가구는 32만2508가구로 전년대비 5099가구 증가(1.6%)했으며, 30대가 26.4%로 가장 많았다.
정신없이 바쁜 도시 생활을 벗어나 자연친화적인 삶과 새로운 기회를 찾아 귀농 귀촌하는 인구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무작정 환상을 가지고 떠나기에는 조심스럽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 수산 식품교육 문화 정보원은 귀농귀촌종합센터(http://www.returnfarm.com/)를 운영해 온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의 농촌 정착을 지원하기도 한다.
새로운 생활 적응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농업기술교육 등 하나부터 열까지 신경쓸 것 많은 준비과정을 대전 충청지역 오프라인 강좌에서 전문가 도움을 받아 함께 해보자.

귀농이나 귀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전충청 지역 시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강좌가 개설돼 있다. 세종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중인 '도시농부교실' 에 참여한 수강생 모습. 사진 출처 세종시청.

◆ 유성구, 귀농·도시농업 교육 실시
유성구는 오는 28일 오후 2시~6시까지 구암평생학습센터 4층 대강당에서 베이비부머 세대와 은퇴자를 위한 귀농·도시농업 교육을 실시한다.

효율적인 귀농 도시농업과 인생설계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마련한 이번 강좌는 고창군 농업기술센터 송진의 소장의 '귀농·귀촌·도시농업의 이해와 안정적인 정착'과 베리팜영농조합법인 박재숙 대표의 '귀농 귀촌인 성공사례 발표'로 이어진다.

베이비부머 세대와 은퇴자, 유성구민 150여 명을 초대하는 이번 강좌의 참여를 원하는 이는 유성구 평생학습센터(http://lifelong.yuseong.go.kr/) 특별강좌에서 오는 15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 세종시, 직장인 귀촌아카데미 실시
세종시농업기술센터는 귀촌 통해 전원생활 희망 직장인 귀촌준비하는 세종시 거주 직장인, 공무원, 연구원 등을 대상으로 직장인 귀촌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한다.

총 40명을 선발하며, 참여를 원하는 이는 18일부터 22일까지 세종시농업기술센터 전화(044-301-2515)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교육은 10월14일부터 11월25일까지 오후 1시~5시까지 진행한다.

한편, 세종시는 분기별로 '도시농부교실'을 운영해 기초영농전반, 식물의 번식, 친환경방제, 귀농·귀촌정책 등을 교육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세종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www.sejong.go.kr/adtc.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주시, 귀농·귀촌 활성화 체험 교육생 모집
공주시농업기술센터는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귀농 인력의 지속적 육성을 위해 귀농귀촌 활성화 체험 교육생 30명을 모집한다.

오는 10월17일부터 11월2일까지 주 2회 하루 4시간씩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공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업회관과 농업현장을 직접 방문하며 진행한다.

교육내용은 귀농귀촌인 신사업발굴과 농산업 비즈니스, 귀농인과 함께하는 마을만들기 사업과 방향, 귀산촌을 위한 단기임산물 재배방법 , 친환경 농자재 안전사용 및 잡초방제 기술 등이며 강의 후 자신의 귀농귀촌 계획서 작성해 발표하고 공주 시내 선진농업현장을 방문하는 시간도 갖는다.

또한, 공주시 귀농정책 및 지원사항 등을 공유하며 공주시장 명의의 수료증 발급해 준다.
교육비는 5만원이며, 참여를 원하는 이는 공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과 귀농귀촌팀 (041-840-8848) 우편 또는 방문하거나 이메일(sky4103@korea.kr)로 신청할 수 있다.

전미애 기자  icemoon76@naver.com

<저작권자 © 저널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미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