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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채식 요리① No 버터, No 달걀 ‘참깨 쿠키’재료만 바꾸면 감쪽같은, 어렵지 않은 채식요리

육류소비가 늘고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채식에 관심이 늘고 있다. 고기맛에 길들여진 이들에게 채식은 어렵게만 느껴진다. 하지만 같은 요리라도 재료만 달리하면 채식이 아닌듯 자연스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쉬운 채식 요리 그 첫 번째로 쉽게 만들 수 있는 ‘참깨 쿠키’를 소개한다.

참깨 쿠키. 사진 출처 픽사베이.

◆ 빵이나 쿠키는 채식? 육식?
육식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애매한 구석이 있다. 빵이나 쿠키에 들어간 재료는 동물성 재료인 달걀, 버터, 우유 등을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이런 재료만 식물성 재료로 대체해도 ‘채식베이킹’이 가능하다. 달걀대신 두부를, 버터 대신 카놀라유나 포도씨유 같은 식물성 기름을 사용할 수 있다.

◆ 참깨,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건강을
중국에서는 참깨 100알을 먹으면 만병이 다 사라진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참깨 속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장의 운동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변비 예방은 물론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며,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혈관이 노화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막아준다. 또한, 참깨 속 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피부미용에도 좋다.

이뿐만이 아니다. 참깨는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유지하게 하고, 칼슘이 풍부해 치아나 뼈를 튼튼하게 해줘 어른이나 아이 모두에게 좋다. 참깨 속에는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세사미놀 배당체가 들어있는 참깨는 치매 예방도 좋다.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는데, 알코올을 해독하는 리그난 성분이 있어 간장을 해독한다.

단, 몸에 좋다고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참깨는 100g당 600kcal로 고칼로리 식품이다. 또한, 생으로 먹으면 되면 소화가 잘되지 않을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가려움증이 있으니 주의한다.

◆ 참깨 쿠키 만들기

재료는 참깨 10g, 검은깨 10g, 카놀라유 50g, 설탕 60g , 소금 1g , 박력분160g , 베이킹파우더 약간, 물 40g을 준비한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볼에 박력분, 베이킹파우더를 체쳐서 넣고, 참깨와 검은깨도 넣어준다.
잘 섞어주다가 물을 넣고 반죽을 완성하면 끝. 반죽을 얇게 밀어서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거나 모양틀을 활용하면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오븐을 180도로 예열한 다음 15분 정도 구워 완성한다.

박진숙 기자  js2977@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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