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 음식·요리
간편하게 더 맛있게, 집밥같은 '컵밥' 인기오뚜기 컵밥, CJ 햇반이 들어있는 가정식 , 청정원 밥이라서 좋다 컵국밥
CJ의 햇반 컵밥 광고 사진.

지난 6일 농림축산부가 발표한 간편식 품목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정간편식 시장규모는 2015년 1조 6720억원으로 1인 맞벌이 가구 수요 확대로 5년 사이 51.1%나 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편의점 도시락이나 레토르트 식품과 함께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컵밥이다. 2000년 초반까지의 노량진 학원가의 수험생들이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고자 포장마차에서 먹던 원조컵밥이 혼밥 열풍과 1인가구 성장에 힘입어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된 것이다. 시장에 나와있는 다양한 제품의 컵밥을 살펴보자.

◆ 오뚜기, '오삼불고기덮밥', '매콤낙지덮밥' 등 6종 신규 출시
우리나라 최초의 즉석 식품인 '3분카레'를 시작으로 '3분짜장', '오뚜기밥' 등으로 오랜시간 쌓은 노하우를 가진 오뚜기는 새로운 컵밥을 내 놓았다.
기존에 출시된 쇠고기 미역국밥, 북어해장국밥, 사골곰탕국밥, 부대찌개 밥 외에 총 6종의 메뉴를 새로 출시해 기호에 맞게 골라 먹을 수 있는데 속이 든든해지는 고기류와 큼직하고 푸짐한 건더기, 매콤달콤한 소스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잘 재운 양념으로 버무린 오징어와 삼겹살의 궁합이 어울리는 '오삼불고기덮밥', 매콤한 제육이 들어있는 '제육덮밥', 국산 닭가슴살을 사용한 '춘천닭갈비덮밥'도 있다. 김치와 참치살이 들어간 '김치참치덮밥', 여러가지 채소와 매콤한 낙지가 들어간 '매콤낙지덮밥' 그리고 씹는 맛이 일품인 고기에 데미글라스 소스를 얹은 '햄버그덮밥' 등 다채로운 메뉴가 눈에 띈다.

(왼쪽)청정원 컵밥, (오른쪽 상단) CJ 컵밥, (오른쪽 하단) 오뚜기 컵밥

◆ CJ제일제당, '햇반'의 명성을 이은 컵밥 시리즈
1996년 국내 최초의 즉석밥 제품으로 출시돼 현재는 밥이 떨어졌을 때 찾는 비상 품목이 된 '햇반'. CJ는 '건강한밥' 콘셉트로 '현미밥', '흑미밥', '오곡밥', '흰쌀죽' 등 햇반을 다양화하면서 동시에 컵에 국밥, 덮밥, 비빔밥 등을 담은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CJ는 '햇반이 들어있는 가정식' 시리즈로 '미역국밥', '황태국밥', '사골곰탕국밥', '콩나물국밥', '순두부찌개 국밥' 등 다양한 국밥 시리즈와 '강된장보리 비빔밥', '마파두부덮밥', '콩나물 비빔밥' 한식류 뿐만 아니라 '양송이 하이라이스 덮밥', '옐로우크림덮밥', '레드스파이시커리덮밥', '직화복음짜장덮밥' 등 이국적인 메뉴도 판매하고 있다.

◆ 청정원, 칼칼한 맛 '상하이식 짬뽕밥' 인기
대상 청정원은 건조밥에 액상수프와 건더기를 넣은 뒤 끓는 물만 부어서 먹을 수 있는 '밥이라서 좋다 컵국밥' 시리즈를 판매한다.

따뜻한 국물로 속을 달랠 수 있는 메뉴로 '상하이식 짬뽕밥' , '사골미역국밥', '얼큰육개장국밥', '사골곰탕국밥', '나가사키식 짬뽕밥', '콩나물 해장국밥'와 이색적인 메뉴로 '불낙볶음밥' , '버섯크림 리조또'도 판매한다.

특히 칼칼하면서 얼큰한 해장국물 맛으로 인기 있는 '상하이식 짬뽕밥'은 꾸준한 인기를 얻어 대용량 컵밥으로 출시해 별도 판매되고 있다.

전미애 기자  icemoon76@naver.com

<저작권자 © 저널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미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